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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회초년생을 위한 구글 워크스페이스 #3] 구글 애널리틱스4(Google Analytics 4)로 사이트 분석 시작하기
    CAMPUS 2021. 6. 2. 11:20

     

     

    안녕하세요! 구글 워크스페이스 시리즈 4번째, 구글 애널리틱스로 사이트 분석 시작하기 입니다.

     

    구글은 사용자들을 위해 정말 많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중 구글 애널리틱스는 마케팅을 위한 서비스인 것을 알고 계시나요?

     

    구글 애널리틱스가 무엇이고 또 어떻게 유용하게 쓰일 수 있는지 빠른 가이드를 통해 소개해드릴게요.

     

     

     

     

    다른 구글 워크스페이스 시리즈가 궁금하시다면?

     

    ▶ 구글 워크스페이스 #2 구글 PT로 수행계획서 만들기

     

    목차

    1.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써야 할까요?

    2. 구글 애널리틱스 처음 시작하기

    3.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꿀팁, 이것만 알면 나도 구글 애널리틱스 중급자!

    4. 성공의 여정을 돕는 교육, 스코캠퍼스 알아보기

     

     


    1.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써야 할까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써야 하는 이유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것 같아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려고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웹 분석이 무엇인지 먼저 알아야 합니다.


    1. 웹 분석이 무엇이고 왜 필요한가요?

    웹 분석이란 웹 사용량을 이해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웹사이트를 측정하고 웹 데이터를 수집, 분석 그리고 보고하는 것을 뜻합니다. 웹 분석은 단순히 웹 트래픽을 측정하는 것이 아닌 사업과 시장조사를 위한 도구로 사용이 되고 있습니다.

     

    기존의 많은 소비 활동이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웹 사이트에서 더욱 많은 정보와 고객의 행동을 알아내는 것이 가능해졌습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많은 기업들이 기존보다 정교하고 고도화 타케팅된 마케팅 전략을 세울 수 있었고 이는 기업의 매출 향상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웹 사이트에서 고객의 데이터를 분석하여 통찰하고 그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능력은 디지털 시대를 살아가는 마케터들의 필수적인 역량이 되었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엇인가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GA)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고 있는 웹 분석 서비스입니다. 2021년 현재 무려 전 세계의 76%의 웹 사이트들이 구글 애널리틱스를 쓰고 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웹 분석툴의 킹왕짱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왜 구글 애널리틱스를 써야 하나요?

    구글 애널리틱스는 무료로 이용이 가능한데 거기다 매우 강력한 분석 기능까지 갖추고 있습니다. 방대한 보고서, 다양한 목표 설정 기능과 이벤트 설정, 세그먼트 분석 등의 기능은 매우 심도 있는 분석을 가능하게 합니다.

     

    또한 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의 다른 서비스들과 연동이 가능하여 뛰어난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구글 ads, 구글 Tag manager, 구글 Big Query, 구글 DataStudio, 구글 Spreadsheet 등 많은 서비스가 구글 애널리틱스와 결합이 가능합니다. 또한 넓은 사용자층을 거느리고 있으므로 각종 블로그, 웹사이트 등에서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한 것들을 쉽게 찾아볼 수가 있어 배우기도 쉽습니다.


    4. 구글 애널리틱스, 지금 시작해야 할까요?

     

    혹시 블로그,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면 지금 바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쉽게 세팅이 가능하며 세팅 후에는 당신의 웹사이트를 분석 가능하게 하는 소중한 데이터들이 자동으로 쌓이게 됩니다.

    내 홈페이지의 성과를 확인하고 싶은데 좋은 방법이 없을까요?

    혹시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시작하시나요? 몇 가지 설정만으로도 마케팅의 성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오늘은 사회 초년생을 위해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법과 간단한 분석 법을 소개 드리겠습니다!


    2. 구글 애널리틱스 처음 시작하기


     

    STEP 0.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전 알아두면 좋은 개념들

    출처 입력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를 처음 설정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개념들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일단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하기 전 계정, 속성을 반드시 생성해야 하는데 한번 개념을 짚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공식 사이트 출처

    속성(property)이 무엇인가요? 속성은 웹사이트나 웹 애플리케이션 단위를 뜻합니다. 보통은 이 단위로 웹 사이트를 분석합니다.

     

    계정(account)이 무엇인가요? 계정은 여러 웹사이트들을 지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쉽게 말해서 속성의 포트폴리오입니다. 보통 다른 사람에게 권한을 줄 때 계정 단위로 권한을 주게 됩니다. 계정을 공유한다는 뜻은 계정 아래에 있는 모든 속성을 공유한다는 뜻이기도 합니다.

     

    출처: http://www.devkuma.com/books/pages/115

     

    다음, HTML와 <head>이 무엇이고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관계에 대해 알아봅시다.

     

    HTML이 무엇인가요? HyperText Markup Language의 줄임말로 웹사이트를 만드는 데 쓰이는 언어입니다.

     

    <head>가 무엇인가요? HTML 코드는 <head>와 <body> 블록 하나씩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body>는 본문 내용, <head>는 웹사이트 설정에 대한 내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HTML과 구글 애널리틱스와의 관계는 무엇인가요? 구글 애널리틱스가 웹사이트에서 데이터를 가져오려면 HTML <head> 블록 사이에 전용 추적코드를 삽입해야 합니다.


    STEP 1. 구글 애널리틱스 초기 설정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 홈페이지로 접속해 주세요.

    가운데에 놓여있는 "측정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계정 설정은 간단합니다. 원하는 계정 이름을 적어주세요. 보통은 사업자, 회사명을 입력합니다. 입력 후 스크롤을 내려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속성 설정에서 속성 이름은 분석하고 싶은 사이트명을 적어주세요. 예시 : XX 홈페이지 or XX 티스토리블로그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 통화는 대한민국 원을 클릭합니다.

     

    모든 정보를 입력 후 스크롤을 내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비즈니스 정보에 있는 질문들은 굳이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입력하실 분들은 따로 입력해 주세요.

     

    스크롤을 내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버튼을 클릭하고 나면 약관 동의를 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선택 후 "동의함" 을 눌러줍시다.

     

    이로써 구글 애널리틱스 계정 생성이 끝났습니다. 하지만 만들기만 해서 데이터 수집이 자동으로 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데이터 수집을 하기 위해서는 데이터 스트림 설정을 해야 합니다.


    STEP 2. 구글 애널리틱스 데이터 스트림 설정

    계정을 생성하고 난 후에 다음과 같이 데이터 스트림 설정 화면으로 자동 이동되었습니다. 혹시나 자동 이동되지 않았으면 왼쪽 메뉴바에서 맨 아래에 있는 설정 아이콘을 클릭한 뒤 데이터 스트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총 3개의 플랫폼 분석을 지원합니다. 웹 사이트 분석에 관심이 있으므로 "웹"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측정을 원하는 웹사이트의 도메인 명과 스트림 이름도 적어주세요. 스트림 이름 예시 : XX 웹 스트림

    다음, "스트림 만들기" 를 클릭해 주세요.

    다음과 같이 스트림이 생성되었습니다. 위 화면에 보시는 바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 4에는 향상된 측정 기능이 있습니다. 이는 별다른 설정 없이 기본적인 이벤트 데이터(페이지 조회, 스크롤, 이탈 클릭 등)를 수집할 수 있게 합니다. 확실히 이전 유니버설 버전보다 편리해진 것 같습니다.

    아래로 내려 "새로운 온페이지 태그 추가" 클릭, "전체 사이트 태그(gtag.js) 웹사이트..." 를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HTML <head>블록에 삽입 가능한 코드가 생성됩니다. 코드를 복사합시다.


    STEP 3. 아임웹, 티스토리 추적코드 삽입

    wordpress, imweb, 티스토리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head> 코드 삽입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각 플랫폼마다 코드 삽입 방법이 달라 모든 방법을 설명해드리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는 아임웹과 티스토리 추적코드 삽입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코드삽입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 imweb 추적 코드 삽입

    imweb 플랫폼은 블로그 관리에 들어가 왼쪽 메뉴 바에 있는 환경설정 -> SEO, 헤더설정에 들어가 Header Code 블록에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합니다.

     

    ● 티스토리 코드 삽입

     

    우선 티스토리 설정에 들어가 왼쪽 바에 있는 "스킨 편집" 을 클릭합니다.

    화면 우측 상단에 있는 "html 편집" 을 클릭합니다.

    html 코드에서 </head>를 먼저 찾습니다. </head> 위쪽에 추적 코드를 복사 붙여넣기 합니다.

    다음으로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적용" 버튼을 클릭하면 티스토리 코드 설정이 끝납니다.

     


    이렇게 홈페이지에 코드를 삽입하고 나면 모든 기본 설정이 끝납니다. 이제부터는 구글 애널리틱스가 코드를 삽입한 홈페이지, 블로그에서 자동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게 됩니다.

     

    어떠셨나요? 구글 애널리틱스 설정, 생각보다 쉽지 않나요?

    다음으로는 애널리틱스 분석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3. 구글 애널리틱스 분석 꿀팁, 이것만 알면 나도 구글 애널리틱스 중급자!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항목 분석하기

     

    구글 애널리틱스에 있는 보고서를 제대로 분석하기 위해서는 일정 기간 동안 데이터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방금 계정을 생성했으므로 분석할 데이터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시간이 지나 데이터가 쌓일 때까지 잠깐 기다리도록 하겠습니다.

    ....

    시간이 조금 지난듯싶으니 이제 구글 애널리틱스로 접속하고 왼쪽 바에 있는 "실시간" 을 클릭합니다. 실시간 항목은 최근 30분간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간단한 보고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좀 더 다양한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제목이 왼쪽 블록에 보입니다. 페이지 제목은 말 그대로 페이지의 제목으로 브라우저 상단 Tab바에 적혀 있는 이름과 동일합니다. 최근 30분간 사용자들이 스페이스코웍이라는 페이지 제목을 총 12번 조회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른쪽 블록에는 각종 이벤트와 이벤트가 발생한 수가 보고되어 있습니다. 각 이벤트를 클릭하면 이벤트가 일어났을 때의 매개 변수 키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실시간 이벤트 중 몇 가지를 예시로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이벤트 분석하기 - 페이지 별 사용자 방문 숫자 알아보기

     

    첫 번째로 30분 동안 각 페이지마다 사용자 방문 숫자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ge_view(페이지 접속 시 발생하는 이벤트)을 클릭해 주세요.

    다음과 같이 다양한 매개 변수 키가 등장합니다. page_location(페이지 주소)을 눌러서 세부 값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맨 위에 있는 http://spacecw.com은 저희 메인 홈페이지 첫 화면의 주소입니다. 이벤트 수가 "6" 인 것을 보아 30분 동안 사용자들이 메인 홈페이지 첫 화면을 총 6번 방문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다른 주소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맨 아래에 있는 http://spacecw.com/office_4 는 30분 동안 사용자들이 딱 한 번 방문한 페이지입니다.

     

    왜 이렇게 페이지 방문수가 떨어질까요? 이 경우는 여러 경우를 생각해 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접하는 여러 매체들

    Case 1. 특정 페이지가 다른 페이지에 비해 만약 방문수가 떨어진다 : 해당 페이지가 여러 매체들(블로그, SNS 등)에서 충분히 노출이 되어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이 경우는 여러 매체들에 잘 노출이 되도록 링크를 삽입하도록 합시다. 해당 페이지를 검색 엔진 최적화(SEO) 해주어 구글이나 네이버에서 많이 유입되도록 합니다.

     

    Case 2. 모든 페이지가 서로 비슷하게 방문수가 떨어진다 : 여러 매체들에 올라와 있는 콘텐츠들을 점검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콘텐츠 질을 높여야 한다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전체적으로 검색 엔진 최적화(SEO)가 되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실시간 이벤트 분석하기 - 사용자 유입 경로 파악하기

     

    이번에는 뒤로 가서 page_view 이벤트에 있는 page_referrer(페이지 추천경로) 변수 키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page_referrer(추천 경로)에서는 사용자가 어떤 경로를 통해 나의 홈페이지로 유입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사진 오른쪽 맨 아래에 보이는 https://search.naver.com/... 를 한번 보겠습니다. 이 주소는 네이버에서 검색하면 나오는 검색 결과 창의 주소인데요, 누군가가 네이버에서 검색 후 홈페이지 링크를 클릭, 홈페이지로 유입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사용자 유입 경로를 파악하면 어느 포털, sns에 집중해서 사용자들을 끌어모을지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가 쉽습니다.

     

     

    다음으로 사진 오른쪽 맨 위에 보이는 http://spacecw.com 를 보겠습니다.

    엥? 네이버나 다음 같은 포털에서 내 사이트로 유입한 것이 아니고 내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로 유입했다니 무슨 뜻이지?

     

    겉으로 보기에는 의미가 없어 보이지만 사실 나름 의미가 있습니다. 이렇게 자신의 도메인에서 자체 유입했을 때 그 유입 경로를 self referrer(셀프 추천경로)라고 부릅니다. 보통은 어떤 페이지에 있는 링크, 버튼을 클릭하여 같은 도메인 명을 가지는 또 다른 페이지로 이동했을 때 발생합니다.

     

    예시로 네이버에서 검색이나 링크를 클릭하면 또 다른 네이버 페이지로 이동하는 것도 셀프 추천 경로의 범위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셀프 추천 경로가 유용한 이유는 어느 페이지가 만족도가 높았으며 또 사용자의 관심사가 무엇인지 알 수 있어 유용한 것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생성 추천

    구글 애널리틱스는 기본적인 이벤트들 말고도 이벤트를 직접 생성할 수도 있는데요, 생성하면 좋은 이벤트 두 가지를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스크롤 깊이 추적

    이용자가 웹 페이지에서 스크롤 할 때마다 (25, 50, 75, 100 %) 이벤트가 발생하도록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어느 페이지가 가장 흥미도가 떨어져 이용자가 일찍 이탈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사이트 검색 추적

    네이버, 다음, 구글 등의 검색으로 유입되었을 때 어떤 검색어(query)로 검색했는지 추적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html + 자바스크립트 코딩을 할 줄 아신다면 홈페이지 내 자세한 항목까지 추적할 수 있어 다양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구글 애널리틱스는 다양한 추적 기능으로 홈페이지의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쉬운 UI, 높은 자유도, 다양한 보고서, 수많은 학습자료 등 많은 장점이 있어 마케터에게 정말 유용한 툴입니다. 마케터로써 성공하고 싶은 모든 사회 초년생들에게 지금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를 시작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구글 애널리틱스가 마케터에게 유용한 분석 툴인 것처럼 스페이스코웍 캠퍼스도 사회 초년생들에게 정말 유용한 스마트 교육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바로 스코캠퍼스에 대해서 알아 보실까요?


     

     

    4. 성공의 여정을 돕는 교육, 스코캠퍼스 알아보기

    스코캠퍼스는

    신입사원 과정
    고등학생 과정
    크리에이터 과정
    중간관리자 과정
    직장인+일반인 과정

    크게 5가지 과정으로 나뉘어있습니다.

    또한 교육 내용별로 나누어져 있기 때문에

    부족한 부분을 찾워보세요!

     

    스코캠퍼스는 성공여정을 돕는다는 비전하에,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스코 캠퍼스는 교육생에게 맞춤형 교육을 제시해 드립니다!

    실무중심! 효율적으로, 확실하게! 스코캠퍼스의 교육방식

    디지털협업툴, 콘텐츠 제작 실무, 비즈니스 기본 스킬 모두 배워보실수 있습니다!

    스코캠퍼스는 여러분의 성공여정을 돕기 위해 어디든 찾아갑니다.

    실무 아웃풋 중심으로 비즈니스에 바로 사용하는 교육 제공
    수준에 따라 끝까지 배울수 있는 1:1코칭 시간 운영
    100회 이상 교육 진행한 현업 실무진 직강
    트렌드 맞춤형으로 교육생에게 꼭 필요한 교육 기획

    스코캠퍼스와 함께 했던 교육들

     

    스페이스코웍 캠퍼스는 교육시간 800시간, 교육생 1,700명, 후기 500개 이상으로 교육품질을 증명합니다.

     

    이제는 '나'를 위한 맞춤형 교육시대 입니다!

    스코캠퍼스의 장점 중 하나는 교육생이 원하는 형태로 교육을 진행하는 것인데요.

    온라인, 오프라인, 출강까지

    스페이스코웍캠퍼스는 원하는 형태의 교육을 직접 설계합니다.


    로컬크리에이터 양성과정 '스타트프롬 군산 시즌1,2'

    김제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

     

    교수학습지원센터 디지털 협업툴 공급

     

    한국컨설팅재단 '고등학생을 위한 디지털협업툴 워크샵'

     

    전주시 디지털역량강화 프로젝트 '스마트워크 완전정복'

    현재도 스코캠퍼스는 수많은 고객들이 찾고 계십니다.

     

    👉스코캠퍼스 베스트셀링 실무 강의 TOP 11

    👉경북대에 스코캠퍼스 디지털협업툴 비대면 강의가 떴다!

    👉​[전북청년창업사관학교]스코 캠퍼스와 함께하는 디지털협업툴 교육!

    👉스타트프롬군산 시즌2 X 스코캠퍼스 '당신이 바로 콘텐츠 입니다. 스타트프롬군산시즌2 -대상 입상 빵떡면 이효진 님 후기'

    👉KT,아마존 X 스코캠퍼스 [연말특집 온다세미나] 클라우드 컴퓨팅 편 - 아마존, KT 역대급 강연 후기!​

    👉전북디지털사회혁신센터 X 스코캠퍼스 '구글앱스 100% 활용법! 전북디지털사회혁신센터 디지털협업툴 교육 후기'

    👉 한국모금가협회 X 스코캠퍼스 '모금 홍보 실무자를 위한 디지털협업툴 교육'

    👉 온라인 실무패키지 X 스코캠퍼스 '[언택트교육]디지털로 당신의 실무 능력을 재부팅할 기회!'

    👉 강경상업고등학교 X 스코캠퍼스 '특성화 고등학교 맞춤형 디지털 협업툴 교육'


    스코캠퍼스 교육 프로세스

     


    스코캠퍼스와 함께 성장한 고객들의 후기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지?
    시스템을 잡아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전북권에 있는 이벤트 회사로서 고민이 많았어요!
    스타트프롬의 디지털협업툴 교육을 팀원들과 함께 들으니 일하는 맥을 짚게 되었죠! 이제는 실시간으로 소통해요.

    강태희 팀장 / 스타트업 중간관리자

    실제 스타트업 ​실무에 대한 경험을 배운다거나 현재 사회적인 흐름을 아이들에게 알려주어서 좋았어요.
    경험으로 현시대 흐름을 이해하고 협업 능력을 키우는 등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해 줄 수 있는 교육은 스코 캠퍼스 뿐입니다.

    양현고 신광우 선생님 / 혁신교육 담당자

    디지털협업툴 교육을 하는 곳은 여러 군데가 있는데요,
    스페이스코웍은 우선 젊은 조직이라서 경북대학교 학생들과 잘 소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고요,
    평상시 디지털협업툴을 업무에서 사용하고 있기에 효율성 있게 설명이 가능했습니다.

     

     

    경북대 최은미 연구원 / 교수학습센터 담당자

    스코캠퍼스 교육 문의하기

     

    스코 캠퍼스 자세히 알아보기(글씨를 클릭하면 다음페이지로 넘아갑니다)

    👉디지털협업툴 실무교육/ 기업교육 전문가들의 모임! 성공의 여정을 돕는 교육, 스코캠퍼스를 소개합니다!

    👉스코캠퍼스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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