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디지털 크리에이터 전성시대, 성장하는 크리에이터를 위한 3가지 방법
    CAMPUS 2021. 5. 12. 13:41

     

    지금은 '디지털 크리에이터 전성시대'입니다.

    디지털 환경의 가속화로 여행 브이로그, 맛집 탐방 등 이런 일상적이고 평범한 콘텐츠로도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가 열렸습니다.

    이런 환경에서 성장하는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해서는 어떤 일을 해야할까요?

    목차

    1. 디지털 크리에이터란?

    2. 성장하는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3가지 방법

    3. 양현고등학교 디지털 크리에이터 교육 w. 스코캠퍼스


    01. 디지털 크리에이터

    디지털 크리에이터란?

    “디지털 크리에이터 = 콘텐츠를 제작하여 유튜브, 틱톡, 블로그와 같은 디지털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파하는 창작자”

    우선, 디지털 크리에이터란 무엇인지 짚어봐야할텐데요. 스마트폰이 발달된 이후 4차 산업혁명, 언택트 시대가 시작되면서 라이프스타일이 오프라인 기반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누구나 기술과 장비만 있다면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는 시대입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글로 작성해 블로그에 올리거나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얻고 부가적인 수익 또한 얻을 수 있게 되었는데요.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이 인플루언서나 유명 유튜버들을 따라 디지털 크리에이터가 되기를 희망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사람들에게 인기있는, 크리에이터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02. 성장하는 크리에이터가 되기 위한 3가지 방법

    나를 먼저 이해해야한다

     

    양현고등학교 디지털 크리에이터 역량 강화 프로그램_1주차 오리엔테이션 및 진로탐색

    우선, 스스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자신을 잘 알아야만 어떤 직무, 분야에 잘 맞는지 찾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콘텐츠 제작을 하면서 스스로를 탐색하고 이를 자신의 커리어와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양현고등학교 디지털 크리에이터 역량 강화 프로그램_2주차 나만의 콘텐츠 제작(1)

    나를 먼저 이해하는 과정을 통해 잘하거나, 좋아하는 분야를 찾았다면 그것을 콘텐츠로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 고등학생이 ‘경제’를 좋아한다면, 콘텐츠에 들어갈 정보를 찾기 위해 뉴스나 전문가들의 인터뷰, 여러 칼럼 등을 찾아보며 그 분야에 깊은 공부를 하게 됩니다. 또한 공부한 것을 정리하며 블로그 포스팅을 작성하거나, 직접 카드뉴스를 만들어 배포한다면 자연스레 ‘성장하는 디지털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눈길을 끌어야 한다

    양현고등학교 디지털 크리에이터 역량 강화 프로그램_2주차 나만의 콘텐츠 제작(1)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끌고 좋은 영향력을 줄 수 있어야 합니다. 유명 크리에이터의 콘텐츠를 따라하는 것은 쉬울 수 있지만 오랫동안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비슷한 주제여도 콘텐츠를 제작하기 전 자신에게 어떤 차별점이 있는지 고민해야 합니다. 콘텐츠 속에 자신만의 특별함을 담아낸다면 훨씬 가치 있는 내용이 담길 수 있고 다른 사람들의 눈길을 끌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그들의 콘텐츠 속 행동이나 메시지를 비판없이 받아들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극적이고 선정적인 콘텐츠의 수가 증가하지만 이를 검열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사회적 문제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소비자가 비판의식을 가지는 것도 중요하지만 제작자 스스로도 자신이 만든 콘텐츠가 윤리적으로 옳은 것인지 고민해야합니다. 정확한 정보, 증거 등을 내용에 담아내야만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좋은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자

    시간을 잘 관리하며 콘텐츠를 제작하는 것도 크리에이터로서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업로드 일정을 정해놓고 장기간 정기적으로 콘텐츠를 올려야 고객들에게 신뢰도를 줄 수 있습니다. 효율적으로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서는 디지털협업툴을 활용해 발행 계획을 세우고 기획안을 만든다면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콘텐츠를 제작할 때 혼자서 모든 것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사람들과 같이 만드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팀으로 콘텐츠를 만들경우 주기적으로 의견 및 자료를 교환하게 됩니다. 이때 서로 다른 곳에 있더라도 구글 Meet을 활용해 온라인으로 회의를 진행할 수 있고 구글 docs를 활용해 기획안 및 발행계획을 동시에 여러 사람이 같이 만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 캘린더나 먼데이를 활용해 마감이나 발행 일정을 관리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하고 일정에 맞춰 콘텐츠를 올릴 수 있습니다.

     

    03. 스코캠퍼스 in 양현고등학교

    디지털 트랜스포매이션이 가속화되면서 학교에서도 디지털 크리에이터 교육의 필요성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양현고등학교에서는 크리에이터 꿈나무인 학생들을 위해 관련 교육을 제공하고자 스페이스코웍에 교육을 의뢰해 주셨습니다.

     

    2021년 양현고등학교 디지털 크리에이터 역량 강화 프로그램

    ▲디지털 역량강화프로그램 세부커리큘럼▲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교육,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식 ; 디지털협업툴 교육, 스타트업 CEO 특강 및 공유오피스 투어 등 양현고등학교 학생들이 대학에 가기 전, 사회 트렌드가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직접 경험해볼 수 있는 주제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디지털 크리에이터 역량 강화 프로그램 홈페이지▲

    모든 교육은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며 실시간으로 1:1 코칭을 제공합니다.

    또한 온라인에서도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코캠퍼스

     

    ALL WAYS, SPACE COWORK CAMPUS
    실무를 중심으로 노하우를 축적한 협업 전문가들이 직접 가르칩니다.

    찾아가는 스코캠퍼스는 여러분의 성공 여정을 돕기 위해 어디든 찾아갑니다.

    교육수요자에게 눈높이를 맞추고, 실무 경험 중심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온라인부터 오프라인, 출강까지 교육생이 원하는 형태로 100% 반영 가능합니다

    스페이스코웍의 교육 솔루션, 캠퍼스 상품이 궁금하다면

    주저 말고 지금 바로 문의하세요!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