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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스코캠퍼스 오픈 세미나#1] '콘텐츠 마케팅 노하우 # 블로그 편' 후기
    CAMPUS 2021. 5. 30. 20:12

    최근 온라인 이커머스가 굉장히 활성화되면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들기 위해 여러 채널들을 운영하고 콘텐츠를 관리하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블로그 마케팅을 어떻게 해야 고객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지 고민이 많으실 거예요. 이런 고민은 크게 3가지로 나눠지는데요.

    1. 블로그에 꾸준히 글을 발행하고 있는데 성과가 안 난다.

    2. 사업 초기 블로그 채널 운영을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다.

    3. 내 콘텐츠를 상위 노출시키는 방법이 궁금하다.

    이런 고민에 대한 해답은 스페이스코웍에서 진행한 콘텐츠 마케팅 # 블로그 편 세미나에서 찾아보세요!

     

    목차

    1. 콘텐츠 마케팅이란?

    2. D.I.A. 로직의 이해

    3.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4가지 전략

    4. 스페이스코웍 입주 멤버라면 누릴 수 있는 혜택!'스코 캠퍼스 수강권'


    01. 콘텐츠 마케팅이란?​

    콘텐츠(Contents)란?

    우선 콘텐츠 마케팅에 대해 이해하기 전에, 콘텐츠가 무엇인지 먼저 알아보도록 할게요.

    콘텐츠란 "디지털 또는 아날로그 방식으로 문자, 도형, 색채, 음성, 이미지, 영상 등을 결합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실물로 보이는 신문, 잡지 등을 포함해 온라인으로 공급되는 영상, 카드 뉴스 형식의 제작물도 모두 콘텐츠가 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마케팅(Contents Marketing)이란?

    그렇다면 콘텐츠 마케팅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콘텐츠를 활용해 시장(market)/고객(customer)의 행동을 유도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고객 여정(인지-접근-구매-재구매)에 따라 브랜드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며 실제 상품을 구매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콘텐츠 마케팅입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매체(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등)가 굉장히 활성화되면서 다양한 브랜드 채널을 운영하는 기업들이 많아졌는데요. 콘텐츠를 배포할 수 있는 수많은 채널 중에서 실제 내 상품을 구매할 사람이 많이 모여있는 디지털 매체를 선정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2. D.I.A. 로직의 이해

    오늘은 수많은 콘텐츠 마케팅 방법 중 '블로그 채널'을 운영하고 활성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하려면, 기본적으로 네이버의 블로그 운영 규칙에 대해 이해해야 하는데요.

    2016년까지는 네이버에서 '리브라'라는 운영 체계로 블로그 콘텐츠를 관리해왔습니다.

    이 운영 체계는 꾸준히 글을 발행하는 블로그들의 글을 상위 노출시켜주었기 때문에 '단순 블로그 콘텐츠 공장', '무방비한 광고성 글 도배'라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네이버에서는 좋은 콘텐츠들이 확산/노출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D.I.A. 모델을 도입했습니다.

    D.I.A. 모델

    D.I.A. (Deep Intent Analysis) : 네이버의 데이터 기반, 키워드별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콘텐츠들에 대한 점수를 노출 순위에 반영한 모델

    출처 : 네이버 <D.I.A. 모델 반영 프로세스>

    D.I.A. 모델에는 문서의 주제 적합도, 실제 경험을 바탕으로 했는지, 정보가 충실한지, 독창적인 콘텐츠인지 등을 복합적으로 평가하고 랭킹 로직에 자동 반영하는 프로세스로 운영됩니다. 이 모델이 도입되면서 검색 사용자에게 도움 되는 작성자의 후기나 좋은 정보가 담긴 글이 상위 노출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3.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4가지 전략

    이렇게 변화된 운영 프로세스로 인해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야만 더 많은 고객을 만나고, 더 많은 잠재 고객들에게 자신의 상품을 노출시킬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는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좋은 콘텐츠의 4가지 핵심 요소

    제목/주제 관점

    우선, 블로그 콘텐츠의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제목은 굉장히 중요한 포인트인데요. 고객은 제목을 보고 콘텐츠를 읽어볼지를 결정하기 때문에 흥미로운 제목을 설정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제목을 지으실 때는 이런 형식으로 구성해보시면 좋아요. 예시와 함께 보여드릴 테니 여러분도 함께 따라 해보세요!

    1. 숫자 + 형용사 + 키워드 + 약속

    ex) 사무실 구할 때 이것만은 필수로! 7가지 체크리스트

    ex) 넷플릭스 띵작 추천, 최신 영화 베스트 3

    2. 질문형으로 문장 구성하기

    ex) 주식 폭락, 지금 정말 사도 되나요?

    ex) 블로그 조회수가 낮아서 고민이신가요?

    3. 감성적인 제목 짓기

    ex) 코로나 때문에, 부부 싸움 지친다 지쳐!

    ex) 애인이 짐처럼 느껴질 때

    4. 잘 만든 콘텐츠 벤치마킹/인용하기

    ex)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네이버 예약 -> 언제 어디서나 쉽고 편리하게! 회의실 예약해보세요.

    내용/스토리 관점

    이렇게 흥미로운 문장으로 제목을 만들었다면, 본문 내용도 탄탄히 작성해야겠죠?

    특히나 본문에는 실제 사례 중심으로 작성하시면 좋아요. 내 상품을 구매한 고객들과의 공감 요소를 파악하고 꼭 내용에 담아보세요.

    또한 A라는 블로그 콘텐츠를 읽다가 자연스럽게 B라는 콘텐츠로 이어질 수 있도록 랜딩 페이지를 삽입하시는 게 좋은데요. 한 명의 고객이 나의 블로그에 오래 체류할수록 블로그 지수가 높아지기 때문에, 3개 이상 랜딩 페이지 삽입은 필수입니다!

    디자인/형식 관점

    <파란색으로 통일된 컬러감 예시>

    다음은 디자인 관점인데요. 브랜드를 대표하는 컬러 값이 있다면, 그 컬러를 반복해서 사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빨간색' 하면 코카콜라, 맥도날드 등의 브랜드가 떠오르듯이 컬러만 보고 내 브랜드를 연상시킬 수 있다면, 굉장히 좋은 각인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답니다!

    작성자/작가 관점

    마지막은 작성자 관점인데요. 이 글을 작성하는, 말하는 화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블로그 콘텐츠의 신뢰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자가 마케팅/디자인 전문가이고, 해당 업계에서 인정받고 있다면 그 사람 자체가 브랜드가 되기 때문에, 독자에게 좀 더 높은 신뢰를 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콘텐츠의 첫 문장에 "배달의 민족 마케팅 총괄자 OOO입니다."라고 표기하면 됩니다.

    또한 이런 특별한 경력이 없더라도, 해당 블로그에 동일한 분야의 글을 꾸준히 게시한다면 그 자체만으로도 전문성을 부여할 수 있으니, 여러분들도 동일한 분야를 꾸준히 작성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

     

    이렇게 좋은 콘텐츠를 구성하는 4가지 핵심 요소가 있는데요. 그 4가지 핵심 요소를 디테일하게 관리한다면, 여러분도 양질의 콘텐츠를 만들어내실 수 있을 것입니다!


    4. 스페이스코웍 입주 멤버라면 누릴 수 있는 혜택! '스코캠퍼스 수강권'

    성공여정을 돕는 교육, 스코캠퍼스란?

    ALL WAYS, SPACE COWORK CAMPUS

    실무 중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숙련된 강사진이 여러분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스코캠퍼스는 여러분의 성공 여정을 돕기 위해, 교육생 맞춤형 교육을 제시합니다. 또한 실생활에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실습 중심'의 교육을 운영하며 이해도에 따라 1:1 밀착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코캠퍼스 best selling 교육 5

    1. 효율적으로 일하는 방식, 디지털협업툴 교육

     

    * 대학생을 위한 온라인 디지털협업툴 화상 교육 - 경일대편

    * [전북청년창업사관학교]스코 캠퍼스와 함께하는 디지털협업툴 교육!

    * 한국모금가협회 X 스코캠퍼스​ '모금 홍보 실무자를 위한 디지털협업툴 교육'

    * 논산강경상업고등학교 맞춤형 디지털협업툴 교육

    2. 고등학생/대학생을 위한 진로 탐색, 커리어 개발 교육

     

    * 양현고등학교 High Start-up 진로캠프

    * 서일대학교 멀티 커리어 week 특강

    3. 당신이 바로 콘텐츠입니다, 콘텐츠 창업가 교육

     

    * [스타트프롬군산 시즌2] 1주차 교육 현장스케치​

    * [스타트프롬군산 성과 공유회] 8주 18일 86시간의 이야기

    4. 창업,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까? 취. 창업 특강 교육

     

    * 회원 수 20배 늘리는 '기적의 메모 기술 특강'

    * '로컬 브랜드'를 위한 와디즈 X 스페이스코웍 온라인 세미나

    * [온라인 세미나] 실감형 콘텐츠 업계 최고 디스트릭트

    스페이스코웍은 입주 멤버들과 다양한 지식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함께 일하고 배우기 좋은 공간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스페이스코웍 사무실 입주 또는 교육을 문의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 스페이스코웍 공식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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