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스페이스코웍X연공간디자인]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에 도움 되는 '공간 컨설팅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하다!
    COWORK 2019. 6. 18. 16:33

    '공간'을 변화시키는 것을 즐기는 두 기업이 만났습니다. 스페이스코웍과 실내 인테리어 전문 기업 '연공간디자인'이 지난달 업무협약을 맺고 본격적인 공간 컨설팅 사업의 시작을 위한 서막을 알렸는데요, 이번 업무협약식을 통해서 양사 서로 간의 신뢰를 확인하고 더욱 본격적인 비즈니스 파트너로서의 입지를 다진다고 합니다.

    공간의 하드웨어를 디자인하는 '연공간디자인'과 공간의 소프트웨어를 디자인하는 '스페이스코웍'이 만나 어떤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될지 알아보시죠.

    목차

    1. 업무협약식 현장 소개

    2. Why? 연공간디자인과 스페이스코웍

    3. 밀착 인터뷰

     

    1. 업무협약식 현장 소개

    스페이스코웍은 연공간디자인과 '공간 컨설팅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에 도움이 되는 복합문화공간 개발'을 위한 본격적인 행보를 밝혔습니다.

    스페이스코웍 전북도청점 라운지에서 체결된 이번 업무협약식에는 연공간디자인의 정정연 대표와 스페이스코웍의 이종찬 대표께서 참석해주셨습니다. 공간 컨설팅 제공 및 신사업 확장을 위한 이번 협약을 통해 '분기별 프랜차이즈 사업 트렌드 공유 세미나', '창업 보육 공간/청년 활동 공간 등 공공영역 공간 기획 운영 사례 조사','콘셉트 공간의 성공요소 포럼 및 매거진 제작'을 위한 논의가 이어질 예정입니다.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복합문화공간 개발'은 도시재생공간, 창업보육공간,청년활동공간 등 다양성을 가진 공간의 개발을 의미하며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부작용이 아닌, 지역의 문화자원을 활용한 맞춤형 솔루션 제공이 취지인 프로젝트를 말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지난 2017년부터 전주 '메이커스페이스', '오픈랩' 등 스페이스코웍의 공간 자문과 연공간디자인의 설계 자문으로 협업해 왔으며 현재까지 확장되었습니다.

     

    02. Why? 연공간디자인과 스페이스코웍

    이번 업무협약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풍부한 현장 실무 경험을 가진 전문가 영역이 로컬의 공간의 변화와 개발에 도움이 되고 싶은 양사의 비전을 바탕으로 성사되었습니다. 2017년부터 연공간디자인과 스페이스코웍은 다양한 프로젝트를 함께 수행해 왔는데요, 어떤 프로젝트가 있었는지 살펴보실까요?

    공공, 교육공간, 창업시설의 탁월한 전문가

    전북 디자인센터부터 메이커스페이스 까지

     

     

    <전북 디자인센터 실내인테리어>

    연공간디자인은 그동안 다양한 공공영역의 공간 디자인을 수행해왔습니다.

    그 대표적인 예시로는 전북테크노파크 안에 있는 디자인센터가 있습니다., 디자인센터는 미래신사업육성을 통하여 전북을 글로벌 비즈니스 거점지로 만들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지역전략산업의 기술 고도화와 기술집약적 기업의 창업 촉진 및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세워졌습니다. 전북디자인센터에서 연공간디자인은 디자인 설계를 스페이스코웍은 공간 자문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전주한지산업지원센터 메이커스페이스>

    두 번째로 소개하는 연공간디자인의 프로젝트는 전주한지산업지원센터의 '메이커스페이스'입니다. 이 센터는 전국 최초의 한지 관련 R&D 연구기관으로서 기업의 디자인, 마케팅을 지원하고, 공공연구개발을 추진하는 디자인 개발 사업, 신소재-신상품 개발, 품질 인증을 연구하는 연구개발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전주 메이커스페이스로서 아이디어-제작과정-공간 등의 공유와 협업을 목표로 지역의 특화자원을 활용한 리빙 콘텐츠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공간으로써 언제든, 누구나, 무엇이든 만들 수 있는 메이커 스페이스를 기본방향으로 삼고 있습니다. 연공간디자인은 디자인 설계를 맡았습니다.

     

    스페이스코웍 장기입주사 '연공간디자인'

    스페이스코웍의 입주 멤버 인터뷰 동영상인 '스코트라이트'의 첫 번째 주인공이기도 했던 '연공간디자인'은 2016년 09월 스페이스코웍 전북도청점이 오픈했을 때부터 입주해있던 장기 파트너사입니다. 연 매출 '5억'에서 '25억'으로 뛸 만큼 큰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공공/교육시설 자문 영역 이외에도 상업시설, 주거시설, 체육시설, 병의원, 업무/오피스 등 다양한 곳의 디자인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대표적인 인테리어로는 전주 롯데백화점 전주점 MVG 라운지, 맥주 프랜차이즈 '역전할머니맥주', 부안 '해피트리 가족호텔' 등의 디자인 설계를 진행했습니다.

     

     

     

     

    그동안 연공간디자인이 실시한 프로젝트 (연공간디자인 포트폴리오, SNS 참조)

    또한 스페이스코웍과 연공간디자인은 활발한 인적 네트워크를 교류, 연결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코웍 ASK 인턴 3기였던 이송님은 스페이스코웍에서 인턴으로 활동하며 자신의 전공영역인 '공간디자인융합기술'에 대한 꾸준한 관심 및 실력 향상, 현재는 연공간디자인에서 설계기사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연공간디자인과 스페이스코웍의 협업 영역이 참 다양하지 않나요?

    연공간디자인에 대해 궁금하다면?

    ▶ 연공간디자인 정정연 대표, 스코톡톡 인터뷰 보기 링크

    ▶ 스페이스코웍 인턴3기 '이송', 입주사 연공간디자인에 취업하다 링크

     

    공간을 관심사로 하나를 이루다

    로컬에서 공유오피스 기획과 운영을 하는 스페이스코웍과 복합문화공간의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있는 연공간디자인이 만나 실용적이고 도움이 되는 인사이트를 공유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코웍 전북혁신본점에서 이루어진 오픈랩 설계 자문 회의

    또한 현재 스페이스코웍과 연공간디자인은 전북의 '오픈랩' 설립을 위한 디자인 설계 자문을 맡고 있습니다. 오픈랩은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s Technologies)기반 에너지 융.복합 산업 육성을 위해 지역기업 및 창업자가 이용할 수 있는 '개방형 실험실'로서 장비와 툴을 마음껏 활용해 자체적으로 테스트 할 수 있게 만든 공간으로서 비용도 절감하고, 전문가의 도움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그동안 청년창업가 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고, 공유오피스를 운영해 온 경험과 복합문화공간을 설계한 경험을 합쳐 전북의 오픈랩 조성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어떤 결과물이 탄생할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양사는 신규 사업 수주 지원, 인적 네트워크 연결, 경영시스템 및 성장전략 자문, 홍보마케팅 지원 등을 적극 협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분기별 프랜차이즈 사업 트렌드 공유 세미나', '창업 보육 공간/청년 활동공간 등 공공영역 공간 기획 운영 사례 조사','콘셉트 공간의 성공요소 포럼 및 매거진 제작'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공간컨설팅 가능 분야
    - 도시재생공간
    - 창업보육공간
    - 청년 활동 공간
    -코워킹스페이스
    - 업무/오피스 등

    3. 밀착 인터뷰

    업무협약식 현장에서는 스페이스코웍 이종찬 대표로부터 3년동안 연공간디자인과 함께 진행했던 프로젝트의 정리, 신사업 분야에 대해 양사 공감의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동안 양사가 전라북도디자인센터, 메이커스페이스, 전북 오픈랩 등의 공간 자문과 디자인 설계를 진행하며
    서로의 가능성과 협업 가치를 발견했습니다. 향후 함께 성장하기 위해 힘을 모으겠습니다.

    이종찬 대표 / 스페이스코웍

    스페이스코웍과 연공간디자인이 함께 이루어갈 프로젝트가 기대됩니다.
    양사의 전문성이 합쳐져 고객이 만족하는 공간컨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정정연 대표 / 연공간디자인

    '공간'을 매력적으로 채워나가는 요소는 참 다양합니다. 화려하고 트렌디한 인테리어, 고객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구조, 사람들을 끌어모으는 콘텐츠, 공간을 이끌어 나가는 사람들까지. 그런 공간을 만들기위해 스페이스코웍과 연공간디자인이 만나 끊임없이 교류하며 지역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공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추후 프로젝트에 대해 지속 안내드릴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