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워킹스페이스가 도대체 무엇인가? 제대로 알고가자CURATION 2019. 1. 21. 21:40
Chapter 1
공간의 혁명, 업무의 혁명
혁명의 연속 코워킹 스페이스!
코워킹스페이스는 문자 그대로 협업(Co-Work)을 하는 공간입니다. 최근 창업 열풍이 불면서 벤처기업, 1인기업들이 늘어났지만 동시에 이들은 높은 사무실 유지 비용을 부담하는 일이나 네트워킹 형성 등 많은 부분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게 코워킹스페이스는 혁명처럼 다가왔습니다. 소규모팀이나 스타트업, 프리랜서 전문가들이 저렴한 비용으로 자신들의 사무실을 얻고, 회의실이나 접견실 등과 같은 공간과 인터넷설비, 사무용기기 등을 공유함으로써 임대관리비용을 훨씬 절감하며 어려움을 해소 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뿐만아니라 공용 사무실을 이용하는 수많은 기업, 전문가들 사이에 커뮤니티가 형성되는 점, 협업을 통해 프로젝트의 효율과 결과를 극대화하여 끌어 올릴 수 있다는 점은 분명히 좋은 시너지입니다.
Chapter 2
코워킹스페이스 해외사례
100억달러의 기업가치, 위워크
미국의 위워크(WeWork)는 사무실을 빌려 소규모 기업이나 조직 등에 업무공간을 다시 임대해주는 코워킹스페이스를 시작으로 불과 수 년 사이에 회사가치는 420억 달러(약 47조6000억원)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에 성공의 확신을 가지고 투자를 한 큰손들에게 4억달러도 투자받았으며, 최근 2018년 11월 소프트뱅크가 30억 달러(약 3조4000억원)를 추가 투자하기로 했다.또 단순히 사무실 임대가 끝이 아닌 새로운 사무실 문화를 만드는데 앞장 섰다고 합니다. 위워크의 회원으로 가입된 3만명에게 매달 9만 잔의 맥주를 서비스한다던지, 딱딱하고 따분한 사무실 분위기가 아닌 생기와 소통이 넘치는 사무실, 정말 일할 맛 나지 않을까요?
이미 지난 2015년 7월 서울에 방문해 자신들이 세울 센터에 적합한 장소를 알아보았고, 현재 2019년에는 서울과 부산 등 한국에도 진출하여 코워킹 스페이스를 점차 확장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코워킹과 스페이스의 결합이 강조되어지고 있다는 얘기겠죠?
Chapter 3
전북과 전남 혁신도시, 그리고 도청에 세워진 상생공간
스페이스코웍은 무엇이 다른가?
전주혁신도시와 나주혁신도시, 그리고 전북도청에 세워진 스페이스코웍은 서울 지역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소호 사무실이나 비즈니스 센터처럼 공간을 제공한다는 면에서 유사하지만, 가장 큰 차이점은 꾸준하고 많은 교류를 통해서 비즈니스 커뮤니티가 자연스럽게 형성된다는 점입니다. 누구나 이벤트를 개최할 수 있으며, 저희 스페이스코웍이 보유한 여러 네트워크 정보를 통해 홍보를 지원하게 됩니다. 현재 입주가 확정된 업체도 많이 있으며 오픈 전이지만 많은 연락이 오고 있습니다.
저희 스페이스코웍에 대한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 여러 채널을 통해 적극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CUR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브랜드의 이미지, 로고의 중요성 (0) 2021.02.08 화상회의, 웨비나! 운영 대행부터 공간 대여까지, 한 번에 해결하세요 (0) 2021.01.26 [스마트시티] 삶의 질을 향상시키자! 스마트시티의 국내외 사례를 소개합니다. (0) 2019.05.28 [한전공대] KEPCO TECH, 한전공대 추진배경부터 기대효과까지... 나주혁신도시의 '글로벌 에너지밸리' (0) 2019.03.18 [스페이스코웍 X 공유 오피스] 미국의 '스타트업'은 공유 서비스가 지배했다. 실리콘밸리의 잘 나가는 데카콘 기업들 (0) 2019.0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