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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재택근무보다 편리한 전주/나주 거점 오피스, 스페이스코웍
    SPACE 2022. 1. 11. 12:04

    안녕하세요, 스페이스코웍 현서연 매니저입니다.

    최근 대기업들이 앞다퉈 거점 오피스 도입을 발표하는 기사가 지속적으로 나오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근무방법이 언택트 형식으로 변화함에 따라 사무공간 또한 변화하고 있는데요, 이에 따라 거점 오피스가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공유 오피스는 많이 들어보셨지만 거점 오피스라는 키워드는 아직 생소하신 분들이 있으신가요?

    오늘 포스팅을 통해 거점 오피스가 무엇인지, 거점 오피스가 왜 트렌드가 되었는지 조목조목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거점 오피스란?

    2. 기업들이 거점 오피스에 집중하는 이유는?

    3. 어떤 기업이 거점 오피스를 이용하나요?

    4. 스페이스코웍의 거점 오피스


    01. 거점 오피스란?

    거점 오피스란?

    거점 오피스공유 오피스에서 한 단계 더 발전한 개념으로 여러 곳의 작은 '거점'에서 업무를 할 수 있는 공간을 뜻합니다. 넓은 사무실을 마련하는 것보다 부담이 적고 사무 공간을 쉽게 확장하거나 축소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점점 많은 회사들이 출근을 강요하기보다는 직원들이 가까운 사무실에서 업무처리를 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창업이 늘고 업무 유연성을 중시하는 기업 문화가 확산되면서 거점 오피스가 기업의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대기업들의 거점 오피스 도입

    최근 대기업들이 거점 오피스를 도입하고 있다는 기사들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하여 근무형태와 사무공간이 빠르게 변화할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대체적인 관측에 대기업은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코로나19 장기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회사와 가까운 곳에 서울 등 수도권 곳곳에 거점 오피스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대기업 삼성전자도 유연하고 탄력적인 근무 체제로 업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거점 오피스를 전격 도입함으로써 코로나19 장기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시작했습니다. 대규모 사옥 외에 직원들이 자유롭게 거점 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직원들의 요구를 수용하면서도 재택근무의 단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02. 기업들이 거점 오피스에 집중하는 이유

    기업들이 거점 오피스에 집중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코로나가 끝나더라도 업무방식과 근무 공간이 계속 변화할 것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업무

     
     

    이에 따라 기업들은 '하이브리드 근무'를 시행하기 시작하였는데요,

    '하이브리드 근무'란 재택근무와 오피스 근무를 혼용하는 근무 형태를 이릅니다. 하이브리드형 근무는 직원이 업무 공간을 유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말하며, 업무 시간의 전부를 집이나 사무실 등 전해진 공간에서 일하는 기존의 원격근무제나 유연근무제보다 상대적으로 유연한 근무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출퇴근 시간 평균 20분 단축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거점 오피스에 집중하는 또 다른 이유는 출퇴근 때 길바닥에서 버려야 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는 점입니다.

    주요 상권에 위치하다 보니 교통 환경이 좋아 오피스 근무의 장점을 살리면서 재택근무의 단점을 보완하고, 출퇴근 시간을 단축해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거점 오피스를 도입한 기업들은 주거지로부터 20분 이내에 거점 오피스를 도입함으로써 직원들은 출퇴근에 걸리는 시간의 절감 효과를 볼 수 있었다고 합니다.

    03. 어떤 기업이 거점 오피스를 이용하나요?

    앞서 내용에서 대기업이 거점 오피스를 도입한 사례와 이유들을 알아보았는데요,

    그렇다면 대기업 외에 거점 오피스를 이용할 수 있는 업종들이 무엇이 있을까요?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1. 영업 등 고객 응대가 잦은 업종

     
     

    재택근무 시 고객 응대에 어려움이 있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거점 오피스를 활용함으로써 고객 응대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고객 응대가 잦아 소통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신 분, 공공기관 및 지자체와 밀접하게 소통이 필요한 기업들에게 유용합니다.

    2. 신규 사업 등으로 특화 부서를 만들고 싶은 기업

    근무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업무환경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TF 등 다양한 종류의 특화 부서를 만들 예정인 기업들과 다른 지역에 있지만 호남권에서 인력을 채용하고 전문 특화 부서를 만들고 싶은 기업분들에게 추천드립니다.

    3. 독자 업무를 수행하는 부서

     
     

    마케팅, 영업, 개발 등 독자 업무로 외근과 출장이 잦은 분들, 가정 환경 상 재택근무가 어려우신 분들도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전용 사무공간과 공용공간인 회의실, 라운지, 휴게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시간과 장소에 구애 없이 거점 오피스를 통해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그 외, 직원 복지를 위한 기업

    밀집된 사무실에서 벗어나 재택, 원격 근무의 효율성에 대해 논의되고, 이제는 거점 오피스 유무가 직원 복지와 연결되는 분위기입니다. 개인 일정에 따라 재택근무, 본사 출근, 거점 오피스 이용 여부를 선택해 근무할 수 있도록 출퇴근 매력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04. 스페이스코웍의 거점 오피스

    거점 오피스의 개념과 필요 이유, 더 나아가 이용하면 좋을 기업까지 살펴보았습니다.

    그렇다면 일하고 배우기 좋은 공간 스페이스코웍의 거점 오피스를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1. 지리적 장점

    스페이스코웍은 호남권 최대 공유 오피스로 최대 거점 오피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페이스코웍은 총 3곳의 거점 지역에서 4개의 지점이 운영되고 있는데요, 4개의 지점은 전북혁신도시, 전주신시가지, 나주혁신도시에 위치해 있습니다.

    전북혁신점은 유일하게 완주군에 위치한 지점으로 완주군 및 혁신도시 내 공공기관 및 금융 기관이 인접하여 업무를 보시기에 편합니다.

    전북도청점전주 신시가지에 위치하여 있으며 전라북도도청이 소재되어 공공기관과의 인접성과 교통 여건이 좋습니다.

    전남혁신점은 한국전력공사, 한국콘텐츠진흥원, 한국농어촌공사 등 16개의 공공기관이 있으며 금융 기관 및 기차역과도 인접하여 있습니다.

    전주캠퍼스점은 서전주 IC와 5분 거리에 있으며 농촌진흥청, 국민연금공단, 한국국토정보공사 등 12개의 공공기관이 이전해 있습니다.

    이처럼 스페이스코웍 거점 오피스는 한국전력공사,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인터넷진흥원, 국민연금공단 등 혁신도시 이전기관에 인접해있고, 주요 기차역, 주요 고속도로와 인접해있어 공공기관과의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뛰어난 지리적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유연한 사무실 확장 및 축소 변경

    전주공유오피스, 나주공유오피스 스페이스코웍은 상황에 맞는 유연한 사무실 확장 및 축소가 가능합니다.

    공공기관과의 프로젝트 또는 지역별로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의 진행 상황에 따라 팀원이 증원 및 증감이 될 수 있는데요,

    기존 적정 인원으로 사무실을 이용하고 있을 때 일정 기간 동안 팀원이 증원된다거나, 또는 추가 사무공간을 구축해야 할 때 유연하게 변경을 도와드립니다.

    3. 비용 절감

    거점 오피스 구축 시에 가장 고민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가격적인 측면인데요, 스페이스코웍에서 비용에 대한 걱정을 줄여드리겠습니다.

    전주공유오피스, 나주공유오피스 스페이스코웍은 사무업무에 필요한 모든 서비스와 사무환경을 구축하고 있고 인터넷, 전기/수도세, 보안 시스템, 중개 수수료 등 월 이용료 외에는 모든 부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아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스페이스코웍에서는 책상 및 의자 등의 사무기기가 이미 갖춰져 있기 때문에 필요한 집기만 가지고 오시면 된다는 점!

    사무가구 사용료에 냉난방, 키친바, 프린트 이용료 등이 모두 포함되어 불필요한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4. 다양한 모임공간

    업무를 하다 보면 사무공간 외에 회의나 미팅을 진행할 수 있는 모임공간이 필요하게 되는데 코로나19로 인하여 이런 회의 공간의 필요성이 더욱 증가되었습니다. 스페이스코웍의 거점 오피스를 이용하시면 각 지점의 회의, 미팅 공간을 이용할 수 있어 내부 회의는 물론 외부 클라이언트와의 미팅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5. 스페이스코웍을 선택한 기업

    앞서 소개해 드렸던 것처럼 상황에 맞는 유연한 계약과 사무실 확장 및 축소가 가능한 사무실, 사무업무에 필요한 서비스와 사무환경이 구축되어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사무실, 사무공간 외에 별도 미팅 및 프로젝트를 진행할 공간이 필요한 사무실, 보안이 잘 갖춰진 사무실을 찾는 대기업부터 지사를 설립하는 기업들이 스페이스코웍의 거점 오피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원활하고 집중할 수 있는 업무를 위해 모든 인프라가 갖춰져있는 스페이스코웍 거점 오피스에서 성과를 높여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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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개해 드린 내용 이외에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카카오톡 또는 전화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상담과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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