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거점오피스로 일과 삶의 균형을 높이는 워케이션 이용하기
    SPACE 2022. 1. 11. 11:59

    팬데믹으로 인해 재택근무나 원격근무가 늘어나면서 덩달아 '워케이션'이라는 새로운 업무 방식에 대하여 관심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답답한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근무환경에서 일을 하며 휴식도 즐길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하고 있는데요.

    많은 기업들이 직원들의 사기 및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원래 근무지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 출장과 휴가를 보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런 흐름에 맞춰 제주도, 강원도, 제주도 등 다양한 지자체들에서도 일, 휴식, 관광이 결합된 관광상품을 내놓고 있다고 합니다.

    일과 휴가가 어떻게 공존할 수 있는지, 왜 기업들이 워케이션 도입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워케이션이란?

    2. 워케이션의 장점

    3. 스페이스코웍 워케이션 센터


    01. 워케이션이란?

    워케이션의 정의

    워케이션은 work(일)+vacation(휴가)가 결합된 합성어인데요. 집이나 사무실이 아닌 원하는 곳에서 업무와 휴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업무 방식을 말합니다. 코로나로 인해 유연근무가 장기화되고 외출을 자제하게 되면서 집에 머무는 사람들이 많아졌는데요. 그래서 원격근무 활성화와 더불어 떠나고 싶은 욕구가 맞물려 일과 여가를 적절하게 결합한 여행/근무 방식 또한 늘어나게 됩니다.

    지친 일상 속에서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서 근무를 하면서 재충전의 기회와 더불어 업무의 효율성도 같이 높일 수 있기 때문에 한국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워케이션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또한, 코로나로 인해 침체된 관광 및 지역 경제를 활성화시킬 수 있다는 측면에서 빠르게 떠오르는 추세입니다.

    스타트업의 워케이션 도입

    미국, 일본 등에서 유행 중이던 워케이션 제도는 한국에서도 코로나 이후 더욱 관심을 끌고 있는데요. 주로 스마트워크에 대한 수용성이 높은 스타트업 및 IT기업들을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습니다.

    CJ ENM 같은 경우 제주도에 거점오피스를 마련해 직원들의 워케이션을 장려하고 있는데요. 서울 본사에서 근무를 하는 것보다 업무의 효율성이 향상돼고 낮천 환경에서 더욱 창의적으로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다라는 긍정적인 평가와 함께 올해 2월부터는 정기인사제도로 도입하는 것을 고려중이라고 합니다.

    강원도, 제주도 등 지자체의 워케이션 유치

     
     

    코로나 이후 지역관광의 수요를 늘리기 위해 지자체들도 앞다투어 워케이션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기업 및 관광객을 유치하려고 노력 중입니다. 강원도의 경우 지역 내 기업들과 협약을 통해 호텔, 사무실과 더불어, 각종 유명 관광지의 입장권을 무료 혹은 높은 할인가를 제공하는 패키지를 선보이며 높은 판매율을 달성했습니다.

    02. 워케이션의 장점

    많은 스타트업 및 IT 기업에서 워케이션을 도입하고 있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워케이션을 통해 개인뿐만 아니라 팀 전체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에 많은 회사들이 새로운 복지제도, 업무 방식으로 워케이션을 채택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높은 생산성 및 창의력

    워케이션을 통해 업무 생산성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체험한 사례가 많은데요. 우리보다 먼저 워케이션을 도입한 유럽, 일본 등에서 진행된 연구결과에 따르면 사무실에서 일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일을 해내고 15% 이상의 효율성을 보였다고 합니다. 언제 어디서나 일할 수 있는 환경만 갖춰져 있다면 본인의 생산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것뿐만 아니라 더욱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기존에 근무하던 공간에서 벗어나 새로운 공간에 머무르는 것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평화로운 자연 풍경을 보면서 머리를 식히고 스트레스가 감소되기 때문에 기존의 환경에서 보다 훨씬 좋은 생각을 도출해 냅니다.

    팀워크 형성 및 사내 복지

    기업 단위로 워케이션을 도입할 경우 개인 혼자가 아니라 팀 전체가 같이 떠나게 됩니다. 재택근무를 할 때보다 훨씬 팀 간의 소통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팀워크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많은 구직자들이 기업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소 중 하나가 사내 복지입니다. 그래서 구인난을 겪는 많은 스타트업들이 글로벌 트렌드에 맞춰 워케이션을 도입하고 직원들의 업무 효율성 향상과 재충전의 기회를 제공해 복지 향상에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03. 스페이스코웍 워케이션 센터

    지리적 이점

    스페이스코웍은 호남권 최대 공유오피스로 총 4개의 지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북혁신도시, 전주신시가지, 나주혁신도시에 위치해 있으며 고속도로 및 자동차전용도로가 인접해 있어 전주, 완주, 나주뿐만 아니라 전라도 내 다른 지역(익산, 군산, 광주, 여수 등)으로 이동하기에도 편리합니다.

    전라도 내에는 한옥마을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자연풍경을 관람할 수 있는 다양한 관광지가 많은데요. 전라도에서 워케이션을 고민하고 있다면 전주/나주에 거점오피스를 세우고 퇴근 후에나 주말에는 전주/나주의 유명한 장소뿐만 아니라 가까운 완주, 화순 등을 방문해 휴식을 취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호텔, 쏘카 연계

    멤버분들의 편의를 위해 호텔, 공유차량과 협약을 맺고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방으로 출장이나 여행을 올 때 가장 고민하는 것이 차량일텐데요. 스페이스코웍 전북혁신점 및 전남혁신점에는 쏘카존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쏘카존에 배치되어 있는 차량를 대여할 경우 50프로 할인 혜택을 제공해 저렴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굳이 운전해서 오지 않아도 기차나 버스를 타고 와서 스페이스코웍 쏘카존 내 차량을 이용한다면 기름값도 아끼고 운전의 피로도 줄일 수 있겠죠?

    스페이스코웍 전북혁신점 뒷편에는 여행, 비즈니스 출장을 목적으로 전주를 방문하는 분들을 위한 호텔들이 많이 위치해 있는데요. 그 중 프리미엄 호텔인 더클래식과 협약을 맺어 멤버분들이 저렴하게 숙소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스페이스코웍 멤버라면 모든 숙소를 10,000원 할인과 더불어 1인 조식 무료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독립적인 업무 공간

     
     

    인원 수에 맞는 다양한 업무 공간이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같이 근무를 하고 싶은 사람들끼리 모여 한 공간에서 근무를 하거나 팀별로 각자의 공간에서 근무를 하실 수 있습니다. 업무 공간 및 휴식 공간이 분리되어 좀 더 집중력 높은 업무를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회의실이 별도로 마련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있는 동료들과 화상 회의를 진행하거나 팀 간의 장기간 회의가 필요할 때 다른 사람들의 눈치 보지 않고 회의가 가능합니다.

    지금 진행 중인 이벤트가 궁금하다면?

    스페이스코웍의 진행 중인 이벤트가 궁금하신가요?

    지금 홈페이지를 확인하여 스코의 다양한 공간과 이벤트 및 혜택들을 확인해 보세요.

    워케이션을 위한 거점오피스, 스페이스코웍으로 이용해 보세요!

    소개해 드린 내용 이외에 추가로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카카오톡 또는 전화로 문의하시면 자세한 상담과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